평생교육학연구 게재원고 작성 세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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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문헌 작성 세칙을 개정하였으니 반드시 반영하여 원고를 작성한 후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작성 전 유의사항
본 학술지 윤리규정에 따라 하단에 해당하는 경우 원고 게재가 불가합니다.
- ① 타학술지에 게재되었거나 투고중인 논문 (중복투고 확인 시 반환 됨)
- ② 외국학술지에 게재한 논문을 국문으로 번역한 논문
- ③ 분할논문 또는 동일한 주제의 데이터를 반복적으로 수정, 변형하여 사용한 논문
(편집위원회의 심의 후 투고 부적합 판결을 낼 수 있음)
※ 연구비 지원논문과 학위논문을 요약한 경우 반드시 그와 관련한 사항을 명기하시기 바랍니다.
원고작성 시 유의사항
원고작성
- (1) 한글 2005 이상 워드프로세서로 작성하여 학술지 운영 시스템 https://kssle.jams.or.kr 로 제출하되, 원교 교정이 완료되어 그대로 출판될 수 있는 완전한 상태로 제출한다. 이를 그대로 출판했을 때 발견되는 맞춤법, 띄어쓰기, 구두점 등에 대한 오류의 책임은 전적으로 필자에게 있다.심사용 원고는 필자에 대한 인적 사항을 삭제하여 제출하되, 별지에 논문명, 필자 성명, 소속기관명, 직위, 연락처, 논문 제출일을 명기하여 원고와 함께 제출한다.
- (2) 고논문이 2인 이상의 공동연구인 경우에는 제1저자를 명기하여야 한다. 학회지상에 저자를 소개하는 별도의 적시된 사항이 없으면 가장 먼저 소개된 저자를 제1저자로 간주한다.
- (3) 참고문헌의 뒤에는 투고자(공동저자 포함)의 간단한 약력, 관심분야 등을 기재하여야 한다.
- (4) 논문의 문장은 한글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상 혼동이 가능한 경우에 한하여 한자를 쓰거나 ( ) 속에 원어를 써넣는다.
- (5) 논문내용의 국문요약(800자 이하)을 논문 제목 다음 부분에 제시하고, 반드시 말미에 주제어를 5개 이하로 선정하여 제시한다. 영문요약(600단어 이하)은 참고문헌 이후에 제시한다.
편집환경 설정
- (1) 편집용지 A4
- (2) 여백주기: 위 40, 아래 40, 왼쪽 38, 오른쪽 38, 머리말 15, 꼬리말 15, 제본 0
- (3) 본문: 글꼴 신명조, 글자크기 10, 들여쓰기 15, 장평 93, 자간 -5, 줄간격 170, 양쪽 정열
- (4) 논문제목: 글자크기 18, 진하게, 가운데 정열
- (5) 저자성명(소속, 직위): 글자크기 11, 오른쪽 정열
- (6) 국문요약: 글자크기 9, 장평 95, 자간 -5, 왼쪽 여백 5, 오른쪽 여백 5, 들여쓰기 10, 줄간격 150, 양쪽 정열
- (7) 각주: 글자크기 9, 장평 95, 자간 -5, 내어쓰기 12, 줄간격 130, 양쪽 정열
- (8) 표: 제목은 본문과 동일, 가운데 정열, 표내 글자는 글자크기 9, 장평 95, 자간 -5, 왼쪽 여백 5, 오른쪽 여백 5, 줄간격 150, 출처와 그 외 설명은 글자크기 9, 장평 95, 자간 -5, 줄간격 150, 왼쪽 정열
- (9) 참고문헌: 제목은 글자크기 12 진하게, 가운데 정열, 목록의 내용은 글자크기 10, 내어쓰기 40, 양쪽 정열
- (10) 영문요약: ‘ABSTRACT’을 이탤릭체, 글자크기 12 진하게, 왼쪽 정열, 제목은 14 진하게, 가운데 정열, 이름은 글자크기 10, 오른쪽 정열, 본문은 글자크기 10, 들여쓰기 10, 양쪽 정열, key words의 글꼴은 중고딕, 들여쓰기 0, 양쪽 정열
번호 붙임
- 1단계: Ⅰ,Ⅱ,Ⅲ …(2줄 띄고, 14 진하게, 들여쓰기 15, 가운데 정열)
- 2단계: 1, 2, 3 …(1줄 띄고, 12 진하게, 들여쓰기 15, 양쪽 정열)
- 3단계: 가, 나, 다 …(10 진하게, 들여쓰기 15, 양쪽 정열)
- 4단계: 1), 2), 3) …(10, 들여쓰기 15, 양쪽 정열)
- 5단계: 가), 나), 다) …(10, 들여쓰기 15, 양쪽 정열)
- 단순한 나열: ①, ②, ③ …(10, 들여쓰기 15, 양쪽 정열)
인용
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기술하고, 긴 경우(3행 이상)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한다. 따로 기술하는 경우에는 인용부분의 아래위를 본문에서 한 줄씩 비우고 좌 우를 각각 10글자씩 들여 쓰고, 글자크기는 9.5, 줄간격은 150으로 한다.
각주와 후주
- (1) 각주는 본문에 표시하기 어려운 보충적인 내용이나 설명에 관하여 사용하고, 단순히 자료의 출처나 참고문헌을 밝히는 각주의 사용은 금한다.
- (2) 후주를 표시하는 위치는 해당 문장이나 용어 말미의 윗편에 일련번호로 표시하고, 후주의 내용은 논문 말미 참고문헌을 제시하기 전에 일괄적으로 싣는다.
논문 내의 인용문헌
- (1)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는 경우에는 괄호 속에 발행연도 또는 발행연도와 해당 면을 표시한다.
예: 이 문제에 관하여 홍길동(2000)은…
홍길동(2000: 25-26)은… (2000년도 문헌의 25-26쪽을 의미함)
- (2)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부분 말미에 괄호를, 하나의 사항에 여러 문헌을 인용하는 경우 문헌들 사이를 쌍반점(;)으로 가른다.
예: 한 연구(홍길동, 1997; Anderson, 1998)에 의하면…
- (3) 저자가 다수일 경우 3인까지는 모두 표시하되, 4인 이상은 첫 번째 저자만 나타내고 그 다음은 국문의 경우 ‘000외’, 영문의 경우는 ‘et al.’로 나타낸다.
예: 홍길동 외(1992)
Wittrock et al.(1986)
참고문헌 작성
논문의 말미에 아래와 같은 요령으로 제시한다. 본문에 인용된 문헌은 반드시 참고문헌 목록에 포함되어야 한다. 참고문헌은 저자의 성에 따라 가나다순과 알파벳순으로 나열한다. 같은 저자에 의한 출판물은 연도순으로 나열한다. 여러 나라 문헌을 참고했을 경우 한, 중, 일. 서양서순으로 열거한다. 여기에 예시한 이외의 서양 참고문헌 작성법은 대체로 APA 제6판 양식을 따른다.
- (1) 단행본의 경우
김신일(2001). 평생교육학. 서울: 교육과학사.
- (2) 정기간행물 속의 논문의 경우
이성진, 이기우(1991). 영유아를 위한 가정 중심 부모교육프로그램의 효과. 교육학연구, 29(4), 1-28(*반드시 해당 페이지를 밝힘)
- (3) 학위논문의 경우
백욱현(1992). 아동의 선택적 주의전략과 금지 기제의 발달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 (4) 학술발표회 발표논문인 경우
최상진(1999). 문화심리학: 그 당위성, 이론적 배경, 과제 및 전망. 한국심리학회 하계 심포지움 문화와 심리학. 1-20. 8월 20일. 서울: 연세대학교 제 2인문관.
- (5) 신문기사의 경우
동아일보(2001.9.23). 사이버 대학 1학기 수강생 10명 중 8명 꼴 재등록. 19면.
이시형(2001.3.12). 대통령의 말실수. 조선일보, 6면.
- (6) 전자 매체, URL 등 인터넷 간행물의 표기
인터넷에서 정보를 인출한 경우 자료 원천의 이름과(혹은) 주소를 적은 후 인출한 날짜의 연월일을 구분하여 적고 “ … 에서 인출”이라고 적어 문장을 끝낸다. 반드시, URL과 인출한 날짜를 기입한다.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2001, August 1). APA style for electronic resources. http://www.apastyle.org/styleelecref.html에서 2001. 9. 5 인출.
서울신문(2015. 09. 18). 꿈 이뤄주는 ‘행복학습센터’를 아시나요. http://go.seoul.co.kr/news/newsView.php?id=20150918014022 에서 2015. 09. 30 인출.
- (7) 영문 참고문헌 작성 시 유의사항
- ① 책명은 이탤릭체(기울임)로 하며 저자(출판연도), 제목(판), 출판도시: 출판사 이름순으로 표기한다.
McMillan, J. H. (2001). Classroom assessment: Principles and practice for effective instruction(2nd Ed.). Boston, MA: Allyn and Bacon.
Bowles, S., & Gintis, H. (1986). 자본주의와 학교교육[Schooling in capitalist America: Educational reform and the contradictions of economic life]. (이규환 역). 서울: 사계절. (원전은 1976에 출판)
- ② 정기간행물의 경우 모든 저자의 이름(출판연도), 제목, 학술지명, 권(호), 시작 페이지-마지막 페이지 순으로 기재한다. 학술지에 논문이 출판 중에 있는 경우 출판연도 대신 (in press)로 표기한다. 논문 제목은 첫 단어만 대문자로 표기하고,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쓴다(단행본의 경우도 동일). 단, 정기간행물의 명칭은 각 단어를 대문자로 하고 이탤릭체(기울임)로 한다.
Brookhart, S. M., & Freeman, D. J.(1992). Characters of teacher candidate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2(3), 37-55.
- ③ 편저 속의 장의 경우
Massaro, D. (1992). Broadening the domain of the fuzzy logical model of perception. In H. L. Pick Jr., P. van Broek, & D. C. Knill (Eds.), Cognition: Conceptual and methodological issues (pp. 51-84).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④ 연구보고서: 저자(출판연도), 보고서 제목(보고서 번호), 출판도시: 보고서 제출 기관명 순으로 한다.
① 대학에서 발간된 보고서
Smith, J. E. (2008). Minority status and schooling. California: Stanford University, Hobbes Research Center.
② 연구보고서
U.S. Department of Heslth and Human Services,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National Heart, Lung, and Blood Institute. (2003). Managing asthma: A guide for schools (NIH Publication No. 02-2650).
- ⑤ 학위논문: 저자(출판연도), 제목, 졸업학교, 지역 순으로 한다.
Adelmann, P. K. (1989). Emotional labor of employee well-be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 of Michigan, Ann Arbor, Michigan, USA.
- ⑥ 학술회의나 심포지엄의 자료
출판된 자료: 해당 페이지를 반드시 밝힐 것.
Deci, E. L., & Ryan, R. M. (1991). A motivational approach to self: Integration in personality. In R. Dienstbier(ed.), Nebraska Symposium on Motivation: Vol. 38. Perspectives on motivation(237-288). Lincoln: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미출간 된 자료
Byun, S. Y., & Kim, K. K. (2007). Cultural activities and student achievement in East Asian countries: An analysis of PISA 2000.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Comparative and International Education Society, Baltimore, USA.
- ⑦ 신문기사
Mayer, C. E. (2005, January 7). Group takes aim at junk-food marketing. The Washington Post, p. E2.
- ⑧ 홈페이지 등 전자매체
National wage data.(2004, April 20). Bureau of Labor Statistics. Retrieved January 19, 2005, from http:// www.bls.gov/bls/blswage.htm#/national
표와 그림
- (1) 표와 그림에는 일련번호를 붙이되, 표에는 < >, 그림에는 [ ]과 같은 괄호를 사용한다.
예: <표 1>, [그림 1]
- (2) 표의 제목은 상단의 중앙에, 그림의 제목은 하단의 중앙에 제시한다.
- (3) 표 및 그림은 원본 그대로를 복사 인쇄할 수 있도록 저자가 완벽하게 그려서 제출한다.
- (4) 표, 그림을 다른 문헌에서 인용하였을 때, 표의 경우에는 하단 왼쪽에, 그림의 경우에는 하단 중앙 제목 밑에 출처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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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회지 편집간사 이예지 간사(010-6535-7002, ksslejournal@daum.net)